- 문제
(답)
*문제 관련 참고 사항
목재교육개론
- 목재산업의 진흥을 위해 2012년 제정된 법률의 명칭은?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 [4개 정도의 항목이 제시됨] 산림의 공익기능별 평가액이 큰 순서대로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온실가스 흡수저장>.....>대기질 개선>열섬 완화)
- 목재교육 전문가 제도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기억 안남)
- PLC 모형의 과정 순서를 알맞게 나열하시오
(계획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 [학생이 수납장이 필요해진 상황과 그래서 어떤 수납장을 만들것 이라는 상황 예시를 제시] 후 이것이 나타내는 단계?
(설계 시작? 뭐 그런거였는데...)
- 목재 세포벽 구성물질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 정목 판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정목판재는 곧은결판재라고도 한다)
*판목판재와 비교하여 설명된 틀린 보기들이 있었음
- 연륜을 따라 또는 연륜과 연륜 사이에서 발생하는 할렬의 명칭
(윤할)
- 용매 증발에 의한 경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을 고르시오
(촉매나 경화제, 반응개시제, 수분 등과 중합반응 이 일어난다-화학반응에 의한 경화)
- 조재와 만재의 수축률 차이로 만들어진 목리
(솟은목리)
- 목재 세포벽의 다당류만 분해하여 리그닌에는 피상적인 가해만 하고 이용하지 않는 변색 부후균은?
(갈색부후균)
- 수용성 목재 보존재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크레오소트)
- 목질복합재 중 밀도가 가장 낮은 것을 고르시오
(인슐레이션보드)
- 목재-플라스틱 복합재의 목재 함유량 기준
(50%)
- 장기간 실내에 노출되면 건강 저해의 위험성이 있어 실내 사용을 금하도록 규정된 목재의 등급
(E2)
- 고층 건축물에 사용되는 목재
(CLT)
- 목조건축의 접합기술 명칭

(전통 접합)
목재교육실무
- 목재 도장의 목적이 아닌것을 고르시오
(기억안남)
*목재 도장의 목적 3가지:물체의 보호, 미관, 색채조절
- 실제보다 작게 그릴 때 사용하는 척도
(축척)
-

(직선의 비례등분)
- 수직 방향의 선은 평행, 수평 방향의 선은 좌측과 우측에 경사를 가지며 소점으로 모이는 투상
(2점 투시투상)
- 치수 보조기호 기호와 구분이 옳게 된 것
(C:45° 모따기)
* 틀린 보기- SR: 원의 반지름->구의 반지름/⌒:현의 길이->호의 길이/ t:판의 길이->판의 두께
- 짜맞춤 과정 알맞은 순서
- 켜는 톱니와 자르는 톱니의 중간형 톱니의 명칭
(막니)
- 보통 대팻집에 사용되는 목재로 알맞은 것
(참나무)
- 드릴에 날물을 끼워 사용하는 부분
(드릴 척)
- 이 형태로 가공할 수 있는 트리머 날물의 명칭

(일자 비트)
- 짜맞춤 가공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비스켓 조이너로 사개 장부 맞춤을 한다.)
- 판재의 곡선 가공에 사용되는 공구
(직소)
- 장부 맞춤을 할 때 사용하는 측정 및 표시공구가 알맞게 짝지어져 있는 보기를 고르시오
(줄긋기 그무개, 자)
- 직각 및 평면 가공이 가능한 기계
(손밀이대패)
- 손밀이대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 목재에 끝손질을 해야 하는 이유
(표면 조정, 습도 변화에 따른 갈라짐과 휨 방지 장기간 보호, 색과 결을 살려 장식적 가치 상승...)
- 찻상 만들기 과정에서 옳지 않은 것
(모서리는 샌딩하지 않는다)
- 테이블쏘를 사용할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
(마이터게이지)
*다른 보기: 라이빙 나이프, 톱날 높이, 가이드(펜스)
- 작업 안전 관련하여 신경쓸 점으로 옳은 것
(뭉툭해진 날은 매우 위험하다)
- 슬라이딩테이블쏘를 사용할때 주의점으로 옳지 않은 것
(장갑을 착용하고 기계를 사용한다)
- 실습실 재해 방지 조치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실습실 재해방지조치:
• 스위치 등의 동력 차단 장치는 작업자의 위치에 설치할 것
• 스위치 등은 조작이 쉽고 접촉 진동 등에 의해 가동되지 않도록 할 것
• 가공물, 절삭물 등이 날아갈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는 덮개 및 처리 장치 등을 설치할 것
• 기계의 정비 보수 청소 등의 작업 시에는 기계의 운전을 정지하고 기동 장치에 시정 장치를 하거나표지판을 부착할 것
• 날 부분의 절삭물을 제거할 때는 손으로 하지 말고 반드시 솔 등을 사용할 것
목재교육방법론
- 교양교육으로서 목재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모두 고르기
- 목재교육의 성격
- 타일러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 지식의 구조라는 아이디어~->브루너)
- 저작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무료로 배포되는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해도 된다)->용도제한될수있음
- 교사의 적극적 역할강조/체계적 학문 전달, 강한 학문적 훈련방식/사회의 요구와 관심 수용
(본질주의)
- 목재교육관련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코메니우스, 루소, 게르센슈타이너, 살로몬 나옴
- 글레이저 수업의 일반모형 단계 수업목표설정->출발점행동진단->수업절차-> (?)
빈칸에 들어갈 단계의 명칭은?
(학습 성과 평가)
*오답:도달점행동진단
- STEAM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기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 직소모형 절차 모집단구성->모집단과제부여->(?)->모집단교수활동
(전문가 학습활동)
- 직업 및 진로지도시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좋은 의사 결정에 도움. 직업준비 능동적 태도를 길러주는 활동
(진로 상담 활동)
- 다감각 상호작용 매체를 모두 고르시오
(VR,AR)
- 목재가공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실물보다 텍스트매체가 더 효과적이다)
- 목재교육 실습장 구성시 유의사항
*안전수칙 게시, 집진 및 환기시설, 재단공간 포함하기...
- 교육 평가 진행 과정에서 중간점검/수업 중간마다 평가/목적, 내용, 방법 및 절차 등을 개선
(형성적 기능)
- 정의적 영역 평가방법: 질문지법으로 측정 어려운 부분 측정/중립화나 허위 반응 방지/ 주관 개입 가능성
(관찰법)
- 문제중심해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기억 안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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