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내가 한 일들 되돌아보기

목공 공부/과정평가형가구제작산업기사 2기[2023.12.19.-2024.5.2.]

2024.1.25. 6주차. Day 27. 가구제작기능사 내다지, 풍혈 연습 4일째.

Reinyk 2024. 1. 25. 23:11
728x90

점점 지치는 느낌이다. 아마 지난주에 너무 무리를 했나보다. 저번주 주말에 팍 풀어졌더니 다시 컨디션 올리는게 안되는 것 같으다.

 

오늘도 계속되는 반복 연습. 오전에는 내다지 장부랑 풍혈 시간 재면서 만들어 보기 했다. 가까스로 2시간안에 들어왔는데 본드 칠하고 조립하는거까지 하려면 조금 더 빨리 해내야 겠다.

 

오후에는 그대로 풀어져서 사실상 개점휴업상태... 이론 교재나 좀 들여다보고 트리머 조금 깨작거리다가 청소시간이 되어서 창소하고 마쳤다.

 

오늘 실제로 다뤄보면서 다시 느낀 주의점들과 주변으로부터 들은 팁들을 정리해보자

- 트리머 다룰때, 한 손은 베이스 잡기, 다른 한 손은 베이스 눌러주기. 가이드를 쓴다면 한 손은 가이드를 잘 붙잡고 있어주기. 가이드가 면에서 떨어지거나 기울지 않도록 적절히 유지하는것이 포인트!

- 풍혈 컴퍼스는 자로 길이를 재기보다 먹금 넣은 선에 대고 너비를 재면 빠르다.

- 트리머 가이드 거리를 조절할 때 트리머를 뒤집어서 가이드에 곱자를 대고 날끝이나 날 시작 부분까지의 거리 재어 조절

- 또는 트리머를 날을 집어넣은 상태로 똑바로 세워두고 가이드를 조절하기.

- 트리머 높낮이 조절과 가이드 조절 많이 해보기

- 풍혈 그무개 길이 미리 세팅해놓고 긋는게 더 편한 느낌. 그러면 그무개가 엄청나게 필요하다.ㄷㄷ

- 풍혈 곡선 부분 직쏘로 여유 두고 따낸 다음 트리머로 다듬으면 조금이나마 깔끔하다. 다만 직선 부분은 직쏘 바로 따는게 더 쉬울수도... 트리머로 가이드없이 직선 바로 따려면 힘조절 잘해야한다. 아니면 가이드를 길게 두기

- 새 날이면 트리머로 한번에 따내는 것도 가능. 날물이 이렇게 중요하다.

 

뭔가 더 많이 보고 들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안 나네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원래 내일이 시험날이었지만 다른 수강생 분들이 연습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셔서 선생님께서 평가를 다음주 월요일 오후에 한다고 공지하셨다. 내일도 연습은 계속된다.

 

오늘 트리머를 쓸 때 소리가 너무 쨍해서 머리가 더 멍했던 것도 있던것 같다. 내일은 이어폰을 들고가서 중간중간 끼고 작업해야겠다.

 

내일은 금요일! 내일은 개점휴업 안되게 열심히해서 일주일의 마무리를 잘 해보자.

 

오늘 집에 들어와서 한참을 고민하다가 트리머를 질렀다. 마끼다 RT0702C 모델이다. 트리머 본체랑 플런지 베이스, 그외 날들도 질렀다. 와 돈 많이 썼다...!! 

트리머 사고나서 구입 필요 목록 중에 날물들을 보니 전동 드릴도 갖고 싶다. 사실 전동드릴은 학원에 많아서 1인 1개 되기 때문에 당장은 필요없지만 말이다.

설날에 본가에 있는 임팩드라이버도 가져와보고 학원에 있는거 쓰면서 좀 참아보자. 당장 돈을 썼으니 다음달에 고민해보자. 

 

트리머는 내일~모레 중에 올 것 같다. 빨리 왔으면 좋겠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