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내가 한 일들 되돌아보기

목공 공부/청년목수학교 4기[2023.8.7.~12.2.]

1주차. 3일째. 나무와 목재, 도면 읽기, 날 세우기(숫돌 다루기), 끌 다루기

Reinyk 2023. 8. 9. 20:13
728x90

별일 없이 안전 도착! 오늘은 앞자리에 앉아보았다.
1~2교시. 나무와 목재의 이해
학생때 배웠던 나무의 구조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나무의 종류, 목재의 종류, 목재의 단위 등을 쭈욱 살펴보았다.
나무의 구조

목재의 구조[출처: 강남우드 블로그]

나이테
-춘재: 봄~초여름에 자란 넓고 밝은 부분, 수분과 영양이 많아 비교적 무르고 변형 잘 될 수 있음.
-추재: 늦여름~가을에 자란 좁고 어두운 부분, 성장이 정체되었던 시기로 비교적 단단함.
 
목재의 변형
-조직이 불균형하고 수분의 차이로 뒤틀림, 할렬(갈라짐) 수축과 팽창 등이 일어남. 형태가 변함.
-나이테 부분이 변형 정도가 1이라면, 나이테 방향은 1/2, 나이테와 수직 방향은 1/20 만큼 변형되며 심재보다 변재에서 수축이 크게 일어남.
-대패질 등을 통해 직각을 맞춰두어도 며칠만 지나면 변형이 일어남.
-이러한 변형을 막기 위해 나무를 각 맞춰 묶어둠.
 
목재의 종류
-심재: 수심 가까이 위치한 짙은 색 부분, 단단하고 함수율이 낮음
-변재: 표피 가까이 위치한 밝은 부분, 무르고 함수율이 높음
-곧은 결재(마사메): 중심을 향하여 켠 목재, 나뭇결이 세로로 평행
-무늬결 판재(이다메): 중심을 향하여 직각으로 켠 목재, 나뭇결이 물결모양으로 나타남
 
침엽수 VS. 활엽수

침엽수활엽수
곧고 긺굵고 구부러진 편, 비교적 짧음
건축자재공예, 가구
강도 낮음강도 높음
추운 지역에서 자라 추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간을 최대한 넓힘에 따라 목질이 부드러운 편더운 지역에서 자라 더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간을 최대한 치밀하게 유지하여 목질이 단단한 편

목재의 강도
-휨(가로방향 누르는 힘)강도>인장(당기는 힘)강도>압축(세로방향 누르는 힘)강도>전단(순간 충격)강도
 
목재의 종류
-원목
-집성목
-MDF
-PB
-합판(방수합판, LVL합판, 콘크리트 거푸집용 합판 등등)
-OSB
-강화목재
-코펜하겐 리브
-코르크판
-플로링 블록(후로링)
 
목재의 단위

 척관법 단위일본식 읽기국제단위(SI)
길이1자척(샤꾸)303mm
 1치30.3mm
 1푼3.03mm
넓이평=6자*6자
1평=3.3058㎡
 1㎡=0.3058평
체적재=1치(가로)*1치(세로)*12자(길이)사이

--단위 환산 너무 어렵다..ㅠㅠ
 
3~4교시. 도면 읽기
실제 도면을 보면서 어제 배웠던 기호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면도와 입면도를 비교해 보면서 실제 건물이 어떤 구조인지 예시를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5~7교시. 끌질 배우기
날이 죽었을 때 날을 세우는 방법으로 숫돌을 활용하는 방법과 전동 숫돌을 사용하는 방법을 시범보여주셨다. 수공구는 날이 잘 서있지 않으면 나무를 알맞게 다듬을 수 없다.
숫돌에 물을 끼얹는다. 낮은 수의 숫돌로 먼저 날을 간다. 날의 각을 숫돌에 잘 붙여 맞춰 간다. 한쪽 면을 간 후 반대면을 손으로 만져보면 갈려 넘어온 쇠가 꺼끌하게 만져진다. 이때 뒤집어서 반대편도 갈아준다. 어느 정도 갈린 것 같다면 높은 수의 숫돌을 사용해 양쪽을 번갈아 갈며 마무리해준다.
전동 기계식 숫돌 사용할 때도 물통에 물을 받아 숫돌부분에 물을 적셔주고 각을 잘 맞춰 갈아낸다.
 
끌질 하기
-끌 뒷날을 파내고자 하는 부분 2mm 앞에 수직으로 세워 망치로 때려 박는다.
-끌의 경사면이 아래로 가도록 비스듬하게 세워 파낸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다양한 팁들을 알려주셨는데 몸으로 해보니 역시 어려웠다. 요즘에 끌질은 보통 가구제작이나 공예를 할 때 주로 사용되고 현장 목수는 쓰는 경우가 드물다고는 하셨는데 무엇이라도 해낼 수 있어야겠지. 많이 살피고 열심히 해보자
 
내일은 기능사 관련 수업과 스케치업 다루기를 해 볼거라고 한다. 기능사 관련 도구로 너비 4cm 길이 50cm 방안자를 준비해 오면 유용할거라고 하셔서 마친 후 다이소에 들러 자를 사서 방에 귀가하였다. 어렵지만 즐거운 수업이었다. 잘 기억해두자. 이전 내용도 다시 한번 머리에 정리하기!

728x90